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업무 비효율성 파킨슨의 법칙 (Parkinson’s law) 알아보기
    카테고리 없음 2018. 5. 30. 00:24

    업무 비효율성 파킨슨의 법칙 (Parkinson’s law) 알아보기


    업무량에 따른 직원 수의 증가는 관련이 없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직원수가 업무량과 상관없이 증가할 수 있음을 통계학적으로 증명한 것이 바로 ‘파킨슨의 법칙’이라고 하는데요. 한마디로 거대 조직의 업무 비효율성을 비판하는 것인데요. 업무가 많아져서 사람을 필요로 하는 것보다 사람이 많기 때문에 일자리가 부족하기에 만들어지는 상황을 말합니다.

     


    이것은 '노스코트 파킨슨'이 경험한 것을 쓴 책에서 유래한다고 하는데요. 이 법칙은 실제 통계를 바탕으로 만들어 졌다고 합니다. 파킨슨은 직원수 증가에 근거로 두가지의 근거를 제시했는데요. 


    ::: 부하배증의 법칙 :::

    과중한 업무를 배당받을 시에 동료에게 도움을 받아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부하 직원을 더 뽑아주기를 원하는 것입니다.


    ::: 업무배증의 법칙 :::

    부하 직원이 늘어나게 되면서 혼자서도 충분히 처리할 수 있는 일들을 시키게 되고 그로 인해 보고를 받고 지시하게 되는 일들이 반복적으로 생기게 되며 일거리가 계속 생기는 것입니다.



    결과적으로는 조직이 커지면 커질수록 사람이 늘어나게 되고 이런 법칙과 상황들로 인해 그 만큼 일자리가 더 필요해 지게 되는 것인데요. 솔직히 요즘 같은 일자리가 부족하여 실직자가 많은 시대에 일자리가 많아지면 당연히 좋겠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의 업무는 자신이 직접 능력껏 처리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을 것 같네요. 오늘은 ‘파킨슨의 법칙’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