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마무리 못한 일을 쉽게 잊지 못하는 현상 자이가르닉 효과 (Zaeigarnik Effect)
    카테고리 없음 2018. 6. 18. 00:02

    마무리 못한 일을 쉽게 잊지 못하는 현상 자이가르닉 효과 (Zaeigarnik Effect)


    어떤 일이든지 마무리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불편한 마음이 계속 남아 있는 경우가 있는데요. 대표적인 예를 들자면첫사랑 쉽게 잊지 못하는 것도 일종에 자이가르닉 효과라고 있습니다. 또한 식당에 가면 종업원들이 많은 사람들의 수많은 주문 받으면서도 헷갈리지 않고 기억을 하는 것도 어떻게 보면 같은 현상이라고도 있는데요. 주문이 끝난 뒤에는 어떤 손님이 무엇을 주문 했었는지 기억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이런 현상을 토대로 실험을 것이 있는데요. 



    A,B집단으로 나누어서 과제를 주고 A 쪽은 아무런 방해를 하지 않고 과제 하게 하였으며 B 쪽은 방해를 통해 중단시키기도 하고 다른 과제를 주어 넘어가게 하기도 했는데요. 실험 결과 B집단이 과제에 대한 기억이 A집단에 비해 두 배 이상 높았다고 합니다. 결과로 보아서 마무리가 것보다 아직 완결이 되지 않는 것에 대한 기억이 오래 남는 다는 것을 있는데요. 드라마를 보면 극적인 장면에서다음회에서라는 말과 함께 끝나는데요. 이것 역시 이런 현상을 이용하여 다음 회차 시청률을 올리기 위한 의도라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