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류층에 대한 동경이 구매로 이어지는 파노플리 효과 (Panoplie Effect) 베블렌 효과 알아보기카테고리 없음 2018. 6. 2. 11:01
상류층에 대한 동경이 구매로 이어지는 파노플리 효과 (Panoplie Effect) 베블렌 효과 알아보기
Panoplie란 뜻은 ‘한세트’라는 뜻의 프랑스어인데요. 명품 브랜드나 외제차를 타고 다니면 상류층인 것 같은 생각을 하게되고 이런 의식으로 인해 구매를 하게 되면서 그 사람들과 ‘한세트’ 같은 계층에 속한 것 같은 사람으로 보이고 싶은 욕구를 말하는데요.
이것이 바로 ‘파노플리 효과’라고 합니다. 특정 부류의 사람들의 집단에 속하고 싶은 욕망이 불러오는 소비 심리인데요. 겉모습만을 따라 할 것이 아니라 사람들에게 존경 받을 수 있는 인성과 인품을 가지는 것이 어떨까요?
이로 인해 생겨난 ‘베블렌 효과’는 특정 브랜드의 가격이 터무니 없이 올라간다 하더라도 과시욕으로 인해 수요가 줄어 들지는 않고 오히려 증가하는 현상을 말하기도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