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 좋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법 넛지(Nudge)카테고리 없음 2018. 7. 31. 00:15
더 좋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법 넛지(Nudge)
넛지는 영어 단어로의 의미상 ‘팔꿈치로 쿡 찌르다’라고 하는데요. 미국의 해동경제학자 ‘리처드 세일러와 법률가 ‘캐스 선스타인’은 ‘넛지’를 사람들의 선택을 유도할 수 있는 부드러운 개입’이라고 정의 하기도 했습니다.
예를 들어 남자와 아이가 함께 쇼핑을 하러 대형마트에 가면 아이들과 관련된 상품을 배치한 곳 옆에는 남성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차량용품 전문점이나 운동용품 등을 파는 것 역시 이런 ‘넛지’를 이용한 마케팅이라 볼 수 있으며 맞벌이 부부 같은 경우 식품 판매대 옆에 남편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제품을 배치하기도 합니다. 또한 대표적인 사례로 남성 화장실에 소변기에 파리가 그려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로 인해 화장실을 깨끗이 써달라는 문구 있지 않음에도 나름 좋은 결과를 가져오기도 했는데요.
이렇게 좋은 쪽 유도하는 것만 있는 것이아니라 소비자가 손해를 볼 수 있음에도 주의 사항을 보기 힘들 정도로 작은 글씨로 표시한 뒤 판매를 하고, 무료처럼 보이자만 사실은 유료였다는 등 악용한 예도 있습니다.
댓글